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내시경 음식 주의사항 관리

by 90mjg 2024. 1. 7.
반응형

대장내시경 음식 주의사항 관리

서론


대장내시경은 대장과 직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대장암, 폴립,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의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검사 전 2~3일 동안 식이요법을 해야 합니다. 이는 대장 내부를 깨끗하게 비워 검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본론


대장내시경 전 좋은 음식


대장내시경 전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맑은 물, 차, 설탕물
맑은 물, 차, 설탕물은 소화가 잘되고, 대장 내부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탈수를 예방하고, 배변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맑은 국물, 맑은 수프
맑은 국물, 맑은 수프는 소화가 잘되고, 영양소를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닭고기나 야채로 만든 맑은 국물이나 수프는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에 적합합니다.

흰죽, 죽, 미음
흰죽, 죽, 미음은 소화가 잘되고, 포만감을 주는 음식입니다. 특히, 흰쌀밥이나 오트밀로 만든 죽은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에 적합합니다.

흰쌀밥, 흰빵, 흰떡
흰쌀밥, 흰빵, 흰떡은 소화가 잘되고, 식이섬유가 적은 음식입니다. 특히, 흰쌀밥은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에 가장 많이 권장되는 음식입니다.

흰달걀, 삶은 계란
흰달걀, 삶은 계란은 소화가 잘되고, 영양소를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흰달걀은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에 적합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요구르트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요구르트는 소화가 잘되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저지방 우유는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에 적합한 칼슘 공급원입니다.

저지방 치즈
저지방 치즈는 소화가 잘되고, 단백질과 칼슘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저지방 치즈는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에 적합한 간식입니다.

생선
생선은 소화가 잘되고,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흰살 생선은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에 적합한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대장내시경 전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견과류, 씨앗류
견과류, 씨앗류는 소화가 잘 안되고, 대장 내부에 잔여물이 남기 쉽습니다. 특히, 호두, 아몬드, 땅콩, 참깨, 해바라기씨 등은 대장내시경 전 꼭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과일, 채소
과일과 채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특히, 껍질이 있는 과일과 채소, 섬유질이 많은 채소(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등)는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곡물, 잡곡밥
통곡물과 잡곡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겉껍질을 벗기지 않은 통곡물은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노른자
달걀 노른자는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른자만 먹는 것은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많은 육류, 생선
지방이 많은 육류와 생선은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기름기가 많은 고기, 기름진 생선은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유제품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우유, 요구르트, 치즈는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음료, 커피
탄산음료와 커피는 자극적이어서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이 많은 탄산음료와 커피는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이 많은 술은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 인공 감미료
설탕과 인공 감미료는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단 음식, 청량음료 등은 대장내시경 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기타,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 방법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사 전 2일째
아침: 맑은 물, 차, 설탕물
점심: 맑은 국물, 맑은 수프, 흰죽, 죽
저녁: 흰쌀밥, 흰빵, 흰떡


검사 전 1일째
아침: 맑은 물, 차, 설탕물
점심: 맑은 국물, 맑은 수프, 흰죽, 죽
저녁: 맑은 물, 차, 설탕물

검사 전날
아침: 맑은 물, 차, 설탕물
점심: 맑은 물, 차, 설탕물
저녁: 맑은 물, 차, 설탕물

검사 전날 오후부터는 금식해야 합니다. 검사 당일에는 검사 전 약을 복용해야 하므로, 검사 시간에 맞춰 병원에 도착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의 중요성과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은 검사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검사 결과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식이요법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식이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의 상태에 맞는 식이요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을 하는 동안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탈수를 예방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을 하는 동안에는 배변이 잦을 수 있으므로, 화장실이 가까운 곳에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을 위한 팁

대장내시경 전 식이요법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리 식이요법에 필요한 음식을 준비해 두세요.
식이요법을 하는 동안에는 간식을 준비해 두세요.
식이요법을 하는 동안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따라서, 검사 전 식이요법을 철저히 지켜서 검사를 성공적으로 마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